인지행동모델 정리
종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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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의사소통 의 명료화 |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에 대해 독백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기술 - 사회복지사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 자신의 독백과 생각의 비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게하여야 함 예) 남편 : 우리 아내만 생각하면 정말 치가 떨려요 사회복지사 : 아내의 어떤 면이 당신을 치가 떨리게 만드나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실 수 있나요? 남편 : 아내는 저를 철저히 무시해요! 제가 이야기하면 들은 채도 하지 않아요. 사회복지사 : 그때 당신은 어떻게 하시나요? 남편 : 어떤 때는 며칠 동안 아무 말도 안 할 때도 있고... 사회복지사 : 그런 상항에서 당신이 침묵하시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남편 : 전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아내에 대한 어떤 불만, 아니 미안한 감정이 있는 것 같 기도 하구요... 사회복지사 : 미안한 감정이요? 남편 : 아... 글쎄... 그동안 아내가 보여준 가족에 대한 사랑 그런 것들... 그런데 저는 가 족에게 많이 실수하며 살아 왔어요... 한 동안 외도로 가정을 등졌어요... 사회복지사 : 어떤 사람들이 실수를 하나요? 남편 : (침묵) 사회복지사 : 당신도 가족에게 실수했다고 생각하나요? 남편 : (침묵) 네 그런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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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모델에서 사용함 - ABC의 매커니즘을 클라이언트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기술 예) 사회복지사 : 만약 제가 내일 유성이 지구와 충돌하여 지구가 멸망한다고 말하면 어떤 느 낌이 들 것 같으세요? 클라이언트 : (웃으면서) 말도 안돼요... 사회복지사 : 무섭지 않나요? 클라이언트 : 전혀요, 전 당신 말을 믿지 않을 거니까요! 사회복지사 : 자, 보세요, 당신의 감정은 당신의 믿음에 달려 있어요, 제가 내일 유성이 지구와 충돌한다고 말한 것은 선행사건(A)이예요, 그런데 당신의 신념체계(B)에 의해서 감 정의 결과(C), 즉 당신은 웃으며 무섭지 않다고 했지요, 바로 당신의 믿음이 당신의 감정 을 만들뿐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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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과제 (과제수행) 행동기록 일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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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정서를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기록하도록 과제를 부여하는 기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배우거나 과거의 부정적 반응을 제거하게 할 수 있 음 행동기록일지 작성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특정 상황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점검하기 위 해 작성함 예) 행동기록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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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상황 |
정서 |
자동적 사고 |
합리적 반응 |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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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3.27 |
아내가 나를 무시할 때 |
분노 |
나 자신이 싫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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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학습 |
- 왜곡된 인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인지적 왜곡 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하는 기술 |
- 인지적 불일치 원리를 적용함 - 활용기술 : 자기주장훈련, 모델링, 역할극, 사회기술훈련, 심리극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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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적 의도 |
- 클라이언트의 불안에 대한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기 위해서 그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 록 지시하는 기술 - 사용 시 주의사항 : 클라이언트에게 치료 기술에 대해 충분히 이해시킨 후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경우에만 사용하여 함 - 사용해서는 안 될 경우 : 자해 또는 타해 문제의 원인이 신체적인 것에 기인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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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실존적 숙고 치료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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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숙고’와 ‘실존적 숙고’를 통해 인지재구조하를 촉진시키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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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숙고 |
- 자신이 경험하는 인생 문제를 어떤 합리적이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것 인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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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적 숙고 |
- 인생의 의미와 잠재성에 대해 철학적이고 추상적으로 깊이 있게 생각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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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되어져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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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재구조화 |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인 인지를 인식하게 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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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 사회복지사 관점에서 클라이언트가 바라거나 필요로 하는 절차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기술 - 사회복지사의 목표행동으로 설정한 모범적 행동을 클라이언트가 관찰학습 과정(: 주의 과정→보존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화과정)을 통해 모방하여 체득하게 만드는 기술 -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유용함 예) 친구들과 다정하게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역할연습을 하게 하는 경우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대중 앞에서 발표를 잘 하는 사람의 동 영상을 여러 차례 보여주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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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 |
-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새로운 행동기술을 현실에서 직접 실행하기 이전에 사회복지사 앞 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도록 하는 기술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앞에서 간단한 발표를 반복적으로 연 습하도록 지시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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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지시 기법 |
-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기 원하는 행동에 대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실천행동을 작성하게 한 후 이를 실행에 옮기도록 유도하는 기술 예) 분노를 조절하는 자기지시기법 나는 앞으로 한 달 동안 절대 타인에게 화내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나의 분노를 통제할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는 화가 날 때 크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참을 것이다. 나는 화가 날 때 그 자리를 피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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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탈감법) |
- 클라이언트를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노출시키는 기술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덜 위협 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상황들을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불안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 상태와 연결하는 기 술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처음에는 2-3명 앞에서 발표하게 하고 그 숫자를 늘려나가 나중에는 200여명 앞에서 발표를 하도록 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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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훈련 |
- 클라이언트에게 ‘근육의 수축과 이완/복식호흡/즐거운 사건에 대한 상상 또는 연상 등’ 을 훈련하여 ⇒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발표에 앞서 사회복지사가 20초 동안의 복식호흡 과 함께 평화로운 하늘의 구름을 연상하도록 지시하는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