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Son2 2020. 10. 4. 16:53

종류

내용

 

내적

의사소통

의 명료화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에 대해 독백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기술

- 사회복지사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 자신의 독백과 생각의 비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게하여야 함

예)

남편 : 우리 아내만 생각하면 정말 치가 떨려요

사회복지사 : 아내의 어떤 면이 당신을 치가 떨리게 만드나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실

수 있나요?

남편 : 아내는 저를 철저히 무시해요! 제가 이야기하면 들은 채도 하지 않아요.

사회복지사 : 그때 당신은 어떻게 하시나요?

남편 : 어떤 때는 며칠 동안 아무 말도 안 할 때도 있고...

사회복지사 : 그런 상항에서 당신이 침묵하시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남편 : 전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아내에 대한 어떤 불만, 아니 미안한 감정이 있는 것 같

기도 하구요...

사회복지사 : 미안한 감정이요?

남편 : 아... 글쎄... 그동안 아내가 보여준 가족에 대한 사랑 그런 것들... 그런데 저는 가

족에게 많이 실수하며 살아 왔어요... 한 동안 외도로 가정을 등졌어요...

사회복지사 : 어떤 사람들이 실수를 하나요?

남편 : (침묵)

사회복지사 : 당신도 가족에게 실수했다고 생각하나요?

남편 : (침묵) 네 그런 것 같아요...

설명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모델에서 사용함

- ABC의 매커니즘을 클라이언트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기술

예)

사회복지사 : 만약 제가 내일 유성이 지구와 충돌하여 지구가 멸망한다고 말하면 어떤 느

낌이 들 것 같으세요?

클라이언트 : (웃으면서) 말도 안돼요...

사회복지사 : 무섭지 않나요?

클라이언트 : 전혀요, 전 당신 말을 믿지 않을 거니까요!

사회복지사 : 자, 보세요, 당신의 감정은 당신의 믿음에 달려 있어요, 제가 내일 유성이

지구와 충돌한다고 말한 것은 선행사건(A)이예요, 그런데 당신의 신념체계(B)에 의해서 감

정의 결과(C), 즉 당신은 웃으며 무섭지 않다고 했지요, 바로 당신의 믿음이 당신의 감정

을 만들뿐이에요...

기록과제

(과제수행)

행동기록

일지 작성

-

-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정서를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기록하도록 과제를 부여하는 기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배우거나 과거의 부정적 반응을 제거하게 할 수 있

행동기록일지 작성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특정 상황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점검하기 위

해 작성함

예) 행동기록일지

 

날짜

상황

정서

자동적 사고

합리적 반응

 

결과

2018.3.27

아내가 나를

무시할 때

분노

나 자신이 싫다

     
     

경험적

학습

- 왜곡된 인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인지적 왜곡

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하는 기술

 

- 인지적 불일치 원리를 적용함

- 활용기술 : 자기주장훈련, 모델링, 역할극, 사회기술훈련, 심리극 등

 

역설적

의도

- 클라이언트의 불안에 대한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기 위해서 그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

록 지시하는 기술

- 사용 시 주의사항 : 클라이언트에게 치료 기술에 대해 충분히 이해시킨 후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경우에만 사용하여 함

- 사용해서는 안 될 경우 : 자해 또는 타해 문제의 원인이 신체적인 것에 기인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역동적

실존적

숙고

치료활동

-

‘역동적 숙고’와 ‘실존적 숙고’를 통해 인지재구조하를 촉진시키는 기술

 

역동적 숙고

- 자신이 경험하는 인생 문제를 어떤 합리적이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것

인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방법

 

실존적 숙고

- 인생의 의미와 잠재성에 대해 철학적이고 추상적으로 깊이 있게 생각하는 방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되어져야 함

 

인지

재구조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인 인지를 인식하게 하는 기술

모델링

- 사회복지사 관점에서 클라이언트가 바라거나 필요로 하는 절차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기술

- 사회복지사의 목표행동으로 설정한 모범적 행동을 클라이언트가 관찰학습 과정(: 주의

과정→보존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화과정)을 통해 모방하여 체득하게 만드는 기술

-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유용함

예) 친구들과 다정하게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역할연습을 하게 하는 경우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대중 앞에서 발표를 잘 하는 사람의 동

영상을 여러 차례 보여주는 경우

시연

-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새로운 행동기술을 현실에서 직접 실행하기 이전에 사회복지사 앞

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도록 하는 기술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앞에서 간단한 발표를 반복적으로 연

습하도록 지시하는 경우

자기지시

기법

-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기 원하는 행동에 대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실천행동을 작성하게 한 후 이를 실행에 옮기도록 유도하는 기술

예)

분노를 조절하는 자기지시기법

나는 앞으로 한 달 동안 절대 타인에게 화내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나의 분노를 통제할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는 화가 날 때 크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참을 것이다.

나는 화가 날 때 그 자리를 피할 것이다.

체계적

둔감화

(체계적

탈감법)

- 클라이언트를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노출시키는 기술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덜 위협

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상황들을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불안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 상태와 연결하는 기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처음에는 2-3명 앞에서 발표하게 하고 그 숫자를

늘려나가 나중에는 200여명 앞에서 발표를 하도록 하는 경우

이완훈련

- 클라이언트에게 ‘근육의 수축과 이완/복식호흡/즐거운 사건에 대한 상상 또는 연상 등’

을 훈련하여 ⇒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

예) 대인기피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발표에 앞서 사회복지사가 20초 동안의 복식호흡

과 함께 평화로운 하늘의 구름을 연상하도록 지시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