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이야기/사회복지관련 공부

[공부]자폐성 장애 정의와 분류 정리

1. 자폐성장애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별표에 제시된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기준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미국장애인교육법(IDEA)에서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현저하게 영향을 끼치는 발달장애로서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아동의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자폐성장애와 관련이 있는 다른 특징들은 반복행동과 상동행동, 환경의 변화나 일상적인 생활의 변화에 대한 거부 그리고 감각적 경험에 대한 이상한 반응 등이다. 만약 아동의 교육적 수행능력이 뒤떨어지는 것이 근본적으로 심한 정서적 장애 때문이라면 자폐성장애라고 할 수 없다.

2. 분류

자폐썽 장애는 의학적으로 ‘전반적 발달장애’에 포함되어 있는 다섯 가지 아동기 발달 장애중 하나이다. 요즘 많은 전문가들이 전반적 발달장애 대신 ‘자폐썽 스펙트럼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자폐성장애 증상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여러 광범위한 행동들을 기술, 분류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각 하위 장애들은 별병 나이, 증후의 다양성과 정도에서 자폐성장애와 차별되고 있다.

하위분류

특징

아스퍼거 장애

◆ 상호작용의 결핍

◆ 활동, 흥미에서 이상

◆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 능력 나타냄

◆ 언어 능력 잘 발달(인지, 언어 지체 없음)

◆ 연령에 맞는 자기 보호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외한 다른 적응행동의 발달, 환경에 대한 호기심 발달등

◆ 일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음

◆ 아동초기 운동능력이 발달되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도 함.

레트장애

◆ 5~30개우러 사이에 발병하는 신경학적 장애

◆ 이전에 습득한 의미 있는 손 기술 상실, 생동행동적인 손 움직임 발달

◆ 조정이 안 되는 보행, 몸 움직임이 나타남

◆ 언어발달에 심한 장애 발생

◆ 사회적 상오작용에서 몇 가지 어려움을 보이지만 자폐성장애 아동이 나타내는 형태를 모두 나타내지 않음.

송아기 붕괴성 장애

◆ 출생 후 2년 동안 정상발달하다 2세 이후 발병

◆ 간간이 10세가 될 때까지 발병하지 않다가 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음.

◆ 이전에 습득했던 언어적 기술, 사회성 및 적응행동, 놀이기술, 운동성기술, 대변 또는 방광 조절 기능이 심각한 수준으로 상실

◆ 상동행동, 제한적으로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

이 외 전반적 발달장애

◆ 자폐성장애 증상을 일부만 나타내며 그 증상을 3세 이후에 주로 나타남.

◆ 자폐성장애보다 심하지 않은 폄.

◆ 비전형성 자폐성장애라고 하기도 함.

◆ 흥미가 제한되어 의사소통에 장애 有.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

'사회복지이야기 > 사회복지관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행동모델 정리  (0) 2020.10.04